티스토리 뷰

신라는 골격계라고 불리는 매우 독특한 신분제도를 가지고 있었다. 뼈 체계는 태어날 때 모든 사람의 운명을 결정해 주었다. 뼈제도에 따르면 지위는 혈통에 따라 8등급으로 분류됐다.


왕실은 성골과 진골의 지위가 6대 1로 높았으나 숫자가 클수록 지위가 높아진다. 3시부터 1시까지 그 구별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사라졌다.


가장 높은 신분인 성골은 부모가 모두 왕족인 사람들에게 주어졌다. 두 번째로 높은 지위인 진골은 아버지와 어머니 중 한 명이 왕족이라면 아이들이 누릴 수 있는 지위였다.


또한 신라에 의해 멸망하거나 투항한 왕족에게는 참된 뼈의 지위를 부여하였다. 여섯 개의 듀엣은 왕이 아닌 사람들이 가장 높은 곳에 오를 수 있는 지위였다.


신라 초기부터 중기까지 성골만이 왕위를 계승할 수 있었다. 진골에서 처음으로 왕위에 오른 사람은 제29대 무열왕 김춘추였다. 그 후, 진골 출신의 많은 사람들이 왕이 되었다. 신라의 기본 체계는 왕위를 계승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철저하게 적용되었다.


관직에 들어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, 집의 규모와 재산의 범위도 엄격히 제한되어 있었다. 뼈 구조는 신분에 따라 옷과 액세서리, 생활용품 등을 차별화하는 폐쇄형 시스템이었다. 골수 체계도 국가 발전에 큰 걸림돌이 돼 왔다.

댓글